남광노인전문요양시설 하회원(이하 하회원이라 함)은 개인정보 보호법시행에 따른 복지관 이용자의 개인정보보호를 위하여 복지관에서 설치운영 중인 CCTV의 운영 및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자 내부운영관리방침을 수립하고 복지관에서 처리하는 영상 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·관리되고 있는지 알려드립니다.
1.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 근거 및 설치 목적
본 하회원은 개인정보보호법 제25조 제1항에 따라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·운영합니다.
- 시설안전 및 화재예방
- 이용자 분들의 안전과 범죄 예방
- 물품의 도난 및 파손방지
2. 설치 대수, 설치 위치 및 촬영 범위
설치 대수, 설치 위치 및 촬영범위
설치 대수 |
설치 위치 및 촬영 범위 |
14대 |
안내데스크, 거실, 뜨란채 1번방, 뜨란채 2번방,
뜨란채 3번방, 뜨란채 4번방, 뜨란채 5번방, 뜨란채 6번방,
뜨란채 7번방, 물리치료실, 프로그램실, 세면실, 화장실, 목욕실(사용중지)
|
2대 |
주차장출입로, 주 출입구 |
3. 관리 책임자 및 접근 권한자
귀하의 영상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영상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영상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합니다.
관리 책임자 및 접근 권한자
구분 |
이름 |
직위 |
소속 |
연락처 |
관리책임자 |
하정옥 |
원장 |
남광노인전문요양시설 하회원 |
051)508-2894 |
접근권한자 |
김영환 |
팀장 |
남광노인전문요양시설 하회원 |
051)508-2894 |
4. 영상정보의 촬영시간, 보관 기간, 보관 장소 및 처리 방법
영상정보의 촬영시간, 보관 기간, 보관 장소 및 처리 방법
촬영 시간 |
24시간 |
보관 기간 |
촬영일로부터 30일 |
보관 장소 |
사무실 |
처리 방법 |
개인영상정보의 목적 외 이용, 제3자 제공, 파기, 열람 등 요구에 관한 사항을 기록·관리하고, 보관기간 만료 시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(출력물의 경우 파쇄 또는 소각)합니다. |
5. 개인영상정보의 확인 방법 및 장소에 관한 사항
개인영상정보의 확인 방법 및 장소에 관한 사항
확인 방법 |
영상정보 관리책임자에게 미리 연락하고 본 기관을 방문하시면 확인 가능합니다. |
확인 장소 |
하회원 사무실 |
6.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
귀하는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•삭제를 원하는 경우 언제든지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자에게 요구하실 수 있습니다. 단, 귀하가 촬영된 개인영상정보 및 명백히 정보주체의 급박한 생명, 신체,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영상정보에 한정됩니다.
본 하회원은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•삭제를 요구한 경우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하겠습니다.
7. 영상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
본 하회원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는 접근암호 지정 등을 통하여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. 또한 본 하회원은 개인영상정보보호를 위한 관리적 대책으로서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을 차등부여하고 있고, 개인영상정보의 위•변조 방지를 위하여 개인영상정보의 생성 일시, 열람 시 열람 목적•열람자•열람 일시 등을 기록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. 이 외에도 개인영상정보의 안전한 물리적 보관을 위하여 잠금장치를 설치하고 있습니다.
8.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에 관한 사항
이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․관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, 법령•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ㆍ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
시행하기 최소 7일전에 본 기관 홈페이지를 통해 변경사유 및 내용 등을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.
- 공고일자 : 2010년 9월 15일 / 시행일자 : 2010년 9월 15일
9. 그 밖에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·운영 및 관리에 필요한 사항
영상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보호종합지원포털,
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.